[OS] 2. History of Computers and Operating System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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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mputer Science/Operating System

[OS] 2. History of Computers and Operating Systems

  • 기계식 컴퓨터의 효시 : Abacus (주판)
  • 전기식 컴퓨터의 효시 : ENIAC
    • 핵심 기술 : 진공관 (부피 大, 무게 大)
  • 운영체제의 효시 : Resident Monitor
    •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와 구분짓게 하는 개념
    •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올리고 레지던트 모니터가 프로그램 실행 순서 결정 및 실행
  • Spooling (Simultaneous Peripheral Operation Online)
    • 특히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다수 프로세스들이 입출력장치를 서로 요구하는데 그 장치 수가 제한되어 있는 경우 이를 공유하기 위해 가상장치 (Virtual Device)를 각 프로세스에게 제공해주는 개념 
    • Disk를 매우 큰 버퍼처럼 사용
    • CPU 작업과 입출력 작업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어 컴퓨터 성능 대폭 향상
  • UNIX
    • 현대 컴퓨터 운영체제의 원형
    • 다중 사용자, 멀티태스킹, 다중 스레드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운영체제라서 서버로 작동하는데 최적화
    • 원래는 멀틱스라는 운영 체제에 기반한 멀티유저용 서버 운영 체제이나 현재는 개인용 데스크탑이나 임베디드용으로도 쓰임
  • Windows Embedded Compact (= Windows CE)
    • Microsoft에서 1996년부터 개발 시작하여 2023년 지원 중단한 임베디드 시스템용 RTOS
    • 일반 Windows와 다르게 자체 커널 구조
  • Multicore Computing
    • 메모리를 공유하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에 명령어를 동시에 실행시켜 프로그램의 성능을 높이는 프로그래밍 기법
    • 멀티코어 CPU는 CPU 코어의 개수가 2~32 이상인 것을 의미하며, 2개의 ALU가 동시에 서로 다른 계산을 할 수 있음
  • Cloud Computing
    • 인터넷을 통해 원격으로 컴퓨팅 자원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팅 기술
    • 기존의 온프레미스 인프라에서 발생하는 높은 초기 구축 비용, 유지 보수, 확장성 문제 등을 해결하고자 나온 컴퓨팅 기술로, 사용자는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를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
      • 온프레미스 (On-premise) : 기업의 서버를 클라우드와 같이 '가상의 공간'이 아니라,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서버에 직접 설치하고 운영하는 방식. 즉, 직접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식
  • Migration of Operating-System Concepts and Features

 

References